[DBR]저성과, 의지박약 구성원.. 애써 함께 가려 하지 말아야_2024.12월호_이수민 대표

어려운 때일수록 리더의 역량이 더욱 강조되지만 막상 현장에서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자 리더십 코치로 활동하는 이수민 대표(SM&J PARTNERS)는 DBR(동아비즈니스리뷰)에 ‘진짜 리더로 가는 길’로 새 연재를 시작했습니다.
진짜 리더로 거듭하는 이정표로 삼으시길 바랍니다.



Article at a Glance

진짜 리더가 되기 위해선 먼저 리더가 빠지기 쉬운 5가지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1. 조직은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성과가 1순위다.
2. 모두에게 동기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 싹이 보이는 꽃에 물을 주는게 당연한다.
3. 지속적 실천없이 간절히 원하기만 해서 이뤄지는 건 없다.
4. 나에게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물론 직접적인 문제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런때에도 책임은 있다. 리더이기 때문이다.
5. 콩나물 시루의 모든 콩나물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이 아닌것 처럼, 모든 직원이 바람만큼 쑥쑥 성장하는 건 아니다.


경영환경이 불확실하고 새로운 변화가 요구될수록 리더십 압박은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조직은 리더십을 문제 해결의 가장 효율적 수단으로 여기기 때문이지요. 물론 리더들도 손 놓고 있진 않습니다. 조직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나름 열심히 노력하죠. 부족한 시간을 쪼개 리더십 강의를 듣거나, 관련 도서들도 틈틈이 읽습니다. 그런데 효과가 있을까요? 대부분의 경우, 리더십 향상은 생각보다 더딥니다.

그렇다고 강의나 책에서 소개한 리더십 개발 방법이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구구절절 옳은 말들입니다. 따라만 하면 조직과 구성원들에게 인정받는 진짜 리더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제 적용하면 어떨까요? 기대와 현실은 다릅니다. 리더십 덫에 빠져 진짜 리더로 나아가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요?

미국 소설가 마크 트웨인(Mark Twain)의 말을 빌려보겠습니다.

“사람들이 곤경에 빠지는 건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라 뭔가를 확실하게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What gets us into trouble is not what we don’t know. It’s what we know for sure that just ain’t so)”

진짜 리더가 되기 어려운 이유도 같습니다. 특히 리더가 빠지기 쉬운 다섯 가지 착각에서 벗어나야 하죠. 지반이 약한 땅에 건물을 높이 짓기 어렵듯, 착각하는 리더에게 리더십 향상을 기대하긴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리더십 이론과 방법을 적용해도 학습된 무력감만 쌓일 뿐입니다.

누군가에겐 다섯 가지 착각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착하고 선한 마음을 가졌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진짜 리더는 자신의 성품이 아니라,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에 충실한 사람입니다. 먼저 착각에서 벗어납시다. 진짜 리더가 되고 싶다면 불편해도 가야 할 길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으신 분들은

1. 아래 DBR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dbr.donga.com/article/view/1306/article_no/11495/ac/a_list

2. [SM&J_리더십 칼럼]을 구독 신청해주세요~.
칼럼 전문 + 이수민 대표의 생생한 비즈니스/리더십 코칭 경험 후기를 보내드립니다.
이외 리더십 문제해결에 아주 유용한 리더십 가이드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아래 URL 에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379973


조직관리, 직원관리가 어려우신가요?

리더의 현재 비즈니스/리더십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문제해결 중심 비즈니스/리더십 코칭]을 도입해보세요~
문제해결 리더십 코칭 전문가, 《불편하지만 진짜 리더가 되고 싶은가요?》저자 이수민 대표가 코칭을 진행합니다.

리더들의 만족도 뿐만 아니라 높은 성과를 경험하실겁니다.

이수민 소장/ 대표
SM&J PARTNERS
sumin@smnjpartners.com
Tel. 0507-1327-2597

《불편하지만 진짜 리더가 되고 싶은가요?》,《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 《좋은 강사가 되고 싶은가요?》 저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칼럼니스트

[SM&J 리더십 칼럼] No.1성공적인 잡 크래프팅을 위한 유용한 팁_백수진 박사

백수진 박사는  [SM&J 리더십 칼럼] 첫번째 호에 [잡 크래프팅으로 업무 몰입을 높여라]의 제목으로 칼럼을 실었습니다. 지난 8년간 잡 크래프팅을 연구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한 후 수 많은 잡 크래프팅 워크샵을 진행하면서 얻은 노하우와 통찰을 담았습니다.

아래는 해당 내용 중 일부입니다. (SM&J 리더십 칼럼, November. 2024. No.1)


잡 크래프팅으로 업무 몰입을 높여라!


1. 왜 우리는 몰입하지 못할까요?

몇 년 전부터 직원 업무 몰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부쩍 늘었다. 잡 크래프팅 워크숍 등 관련된 교육이나 콘텐츠도 많아졌다. 이유가 뭘까? 업무를 수행할 때 양(量)이 아니라 질(質)이 중요한 시대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무의 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몰입(Engagement)이다.

몰입(Engagement)이란 높은 활력과 에너지를 유지한 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한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에서 일하게 되면 업무의 질, 즉 생산성이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그 과정에서 개인적인 성취감과 만족감도 함께 상승하며, 이는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다준다. 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경영자의 바람일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어떨까? 직원들이 몰입하고 있을까? 글을 읽는 여러분은 어떤가? 갤럽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의 업무 몰입 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다. 2023년 글로벌 기준으로 업무에 몰입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약 23%에 지나지 않았다. 한국만 놓고 보면 수치는 더 낮아진다.13%에 불과하다. 갤럽이 조사를 처음 시작한 2010년 한국의 몰입 지수가 11%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지난 13년간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몰입 지수는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10명 중 약 9명이 몰입하지 않고 있으니, 당신도 몰입하지 못하는 9명 중 1명일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왜 업무에 몰입하지 못할까? 잡 크래프팅 워크샵에서 이 질문을 던지면 다양한 대답이 나온다. 크게 두 가지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외부 환경적 요인과 내부 개인적 요인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이번엔 업무에 몰입하는 이유도 물었다. 답변은 다음과 같다.

위의 예시들은 기존의 업무 몰입에 관한 연구 결과들과 일치한다. 업무 몰입은 개인적으로는 일에 재미를 느끼거나, 의미나 목적을 인식할 때 촉진된다. 환경적으로 상사나 동료에게서 충분한 지원을 받는다고 느낄 때도 같다. 반대로 일이 지루하다고 느끼거나, 일을 하는 이유 또는 의미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어떨까? 몰입하기 어렵다. 상사의 모호한 피드백, 비효율적 업무 시스템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몰입의 주된 방해요인이다.


2. 업무 몰입을 위한 전략, 잡 크래프팅은 무엇일까요?

보다 체계적으로 업무 몰입을 촉진하고 싶다면 잡 크래프팅(Job Crafting)이 유용하다. 잡 크래프팅은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 에이미 브제스니프스키(Amy Wrzesniewski) 교수가 제인 더튼(Jane Dutton) 교수와 함께 쓴 논문에서 최초로 소개한 개념이다. 여기에서 그들은 개인이 자신의 선호, 능력, 욕구에 맞도록 스스로 일을 변화시켜 일의 가치와 일의 의미를 정립하는 활동을 잡 크래프팅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구체적 실현 전략으로 다음 세 가지를 제안했다.

  1. 일의 내용과 접근 방식 바꾸기(과업만들기: Task Crafting)
  2. 관계의 질과 양 바꾸기(관계만들기: Relation Crafting)
  3. 일에 대한 관점을 바꾸기(의미만들기: Cognitive Crafting)

기업 교육에서는 잡 크래프팅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에이미 브제스니프스키 교수의 잡 크래프팅 전략을 활용한 구글의 잡 크래프팅 워크샵이 좋은 사례이다. 워크샵에 참가한 직원들은 자신의 강점, 가치, 흥미에 따라 일을 추가/확대/축소/삭제하는 작업(과업만들기)을 진행하고 잡 크래프팅 계획을 작성했다. 이때 관계 자원을 활용할 방법(관계만들기)도 포함하고 일의 의미도 새롭게 정의(의미만들기)했다. 그리고 구글은 이렇게 만들어진 직원 각자의 잡 크래프팅 계획을 지원했다. 효과는 어땠을까?

6주 후 워크샵 참가자들의 매니저와 동료들은 참석자들의 업무 몰입도와 업무 효과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당연한 결과로 조직 성과도 향상되었다. 구글 뿐만 아니다. 로지텍, 버츠비 등 IT, 제조업의 기업도 잡 크래프팅 워크샵을 통해 직원의 업무 몰입과 조직 성과를 향상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한국 기업들은 어떨까? 잡 크래프팅 교육 전후로 업무몰입도나 성과를 측정한 사례는 아직 보지 못해 확정적으로 이야기 할 순 없다. 하지만 필자의 오랜 경험으로 보면 잡 크래프팅 도입 효과는 기업마다 천차만별인 것 같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기업 규모와는 큰 상관이 없다. 다만, 잡 크래프팅 효과를 높이려면 다음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3. 잡 크래프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알려 드립니다.

먼저,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정렬(Align)시키는 것이다. 이때 정렬의 기준은 반드시 조직의 목표여야 한다. 조직의 일원으로 여기에 기여하지 못하는 개인의 목표는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개인의 목표 달성이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한 후 잡 크래프팅 기회를 제공한다. 정렬 없이 도입한 잡 크래프팅은 개인 차원의 만족에서 끝나는 경우가 허다하다. 조직 차원에선 잡 크래프팅이 자원의 낭비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다.

대신 개인에게는 목표 달성 계획을 수립하고 달성하는 데 자율성을 제공한다. 스스로 수립한 잡 크래프팅 계획에 따라 업무 범위를 바꾸는 과정을 지원해 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이 하는 일의 의미를 인식하며 성장과 발전을 경험하게 된다.

(중략)


4. 성공적인 잡 크래프팅 워크샵을 위한 유용한 팁을 드립니다.

(중략) Monthly 리더십 칼럼 구독자에게 공유합니다~

♠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SM&J  리더십 칼럼] 을 구독신청해주세요.

신청해주신 분들에게 리더십 문제해결에 아주 유용한 리더십 가이드(월 1회)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구독료는 무료입니다. 단, 제3자 공유 시 저작자는 명기해주세요~


그냥 잡 크래프팅 말고 [일의 의미를 인식하고 동기와 몰입을 높여주는 잡 크래프팅] 과정이 필요하신 담당자는 연락주세요~!

백수진 박사
SM&J PARTNERS
sjbaik@smnjpartners.com
Tel. 0507-1327-2597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잡 크래프팅》 연재칼럼 저자
전> DBR(동아비즈니스리뷰) 칼럼니스트

[LG전자]업무 동기와 몰입을 높여주는 잡 크래프팅 과정

이수민 대표는 2024.10월
LG전자 핵심인재들을 대상으로
[업무 동기와 몰입을 높여주는 잡 크래프팅] 과정을 강의했습니다.

LG전자 핵심인재들은 경력개발 워크샵의 일환으로
집 크래프팅 과정을 수강했습니다.
자신의 일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일의 의미를 발견하여
주도적으로 과업과 관계를 설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LG전자 핵심인재들이 SM&J와 함께 진행하는 다양한 액티비티와 성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일에서 의미를 찾고 일의 가치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핵심인재들이 겪고 있거나 고민되는 어려움에 대해
이수민 대표는 문제해결 중심 코칭으로 도움을 제공했죠.

잡 크래프팅 외에 문제해결, 코칭 등으로 핵심인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저희 SM&J PARTNERS를 선정하셨다고 했는데요.
역시 핵심인재분들은 일과 경력개발에 대해
깊이있는 생각과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참석자들의 교육 후기입니다.

“사내 강의중에서 제일 재밌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강의가 매시간마다 유익했습니다.”
“일의 의미에 대해 다른 시각을 가져서 좋았습니다.”
“요청하기를 듣고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수민 강사님 강의는 일반 강사들과 다른 차별화되는 강의였습니다. 이런 강의는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SM&J가 설계하고 개발한 [잡 크래프팅 액티비티] 업그레이드 버전이
LG전자 핵심인재들이 일의 의미를 발견하고 과업과 관계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는데 일조를 했습니다.

LG전자 핵심인재들이 일에서 얻은 몰입과 성취감을 기반으로
자신의 경력개발과 함께 LG전자가 더욱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하여
개인과 조직 모두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냥 잡 크래프팅 말고 [일의 의미를 인식하고 동기와 몰입을 높여주는 잡 크래프팅] 과정이 필요하신 담당자는 연락주세요~!

백수진 박사
SM&J PARTNERS
sjbaik@smnjpartners.com
Tel. 0507-1327-2597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잡 크래프팅》 연재칼럼 저자
전> DBR(동아비즈니스리뷰) 칼럼니스트